건설안전기사 실기 합격수기

일상생활 / / 2021. 12. 24. 22:44
반응형

건설안전기사 실기 합격수기

 

 

건설안전기사 자격증 실기 합격수기

안녕하세요. 이번에 운 좋게 저번 건설안전기사 자격증 필기 합격수기에 이어서 실기 합격수기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건설안전기사의 실기는 건축기사 실기와는 다르게 필답형뿐만 아니라 작업형까지 총 2번의 시험을 쳐야 하며, 총 100점 만점에 필답형은 60점, 작업형은 40점을 차지하고 있는 시험입니다. 그리고 필답형과 작업형의 시험 점수가 총 60점만 넘기면 합격하는 시험으로 예를 들어서 필답형이 30점, 작업형이 30점이 나왔다면 총 60점으로 합격을 하게 되는 시험입니다. 실기시험 준비기간은 필답형의 경우 이론 공부 및 정리로 3일, 기출문제 정리 및 암기로 11일 총 2주 동안 공부하였고 작업형의 경우 기출문제 정리 및 암기로 5일 동안 공부하였습니다.(약 3주 동안 실기 공부를 하였습니다.)

 

 

건설안전기사 실기 시험구성 및 느낀점

건설안전기사 실기를 공부해보니 건설안전기사 실기 필답형 시험은 필기의 연장선으로 건설재료학을 제외하고 필기에서 치렀던 과목들로 구성된 시험이었습니다. 필답형 문제의 구성은 산업안전 관리론과 건설 안전기술이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외에 건설시공학이 약 15%, 산업심리 및 교육과 인간공학 및 시스템 안전공학이 약 15%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내용 자체는 복잡하거나 어려운 내용은 없으나 주관식으로 작성해야 하기에 전부다 암기를 해야 했으며, 특히 산업안전 관리론과 건설 안전기술에 속해있는 법령을 외우는데 고생을 했었던 시험이었습니다.(법령의 경우 토씨 하나 틀리지 않도록 그대로 암기를 하려고 노력했었습니다.) 그리고 건설안전기사 실기 작업형은 동영상을 시청하고 그에 해당하는 답을 시험지에 작성하는 시험이었는데 대부분 필답형에서 나왔던 내용이 그대로 나오기 때문에 크게 어려운 시험은 아니었습니다.

 

 

공부방법

◎ 필답형

건축기사를 공부했었던 방법대로 먼저 이론을 빠르게 보고 과년도 기출문제를 집중적으로 공부를 하였습니다. 과년도 기출문제는 10개년치를 보았는데, 건설안전기사 실기는 기사와 산업기사 문제들을 혼용해서 출제하기 때문에 기사와 산업기사 문제를 10개년치를 공부하였습니다. (기사와 산업기사 문제를 다 합쳐도 필답형의 경우 시험 1개당 26문제 정도였고 문제 중복률이 높아서 큰 부담없이 공부하였습니다.) 계산 문제도 나오기는 하는데 계산 공식 자체가 복잡하지도 않고 공식 수도 10개가 되지 않으며, 공사비에 따른 안전관리비를 계산하는 문제의 경우에는 비율과 그에 해당하는 상수(정해진 금액)만 외우면 다 풀리는 문제들이기에 크게 부담을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문제 중복률이 높아서 그런지 1 회독을 하고 나서는 다음 회독은 더 빠르게 할 수 있었는데 3 회독을 하고 나서 잘 외워지지 않는 문제들을 선별해서 남은 기간 동안 잘 외워지지 않는 문제들만 보고 시험을 치렀습니다.

 

◎ 작업형

필답형 시험을 치고 나서 그다음 날에 바로 작업형 시험공부를 하였는데요, 이미 필답형을 공부하면서 이론을 봤기 때문에 바로 과년도 기출문제를 집중적으로 공부를 하였습니다. 필답형과 동일하게 과년도 기출문제 10개년치를 보았는데요, 산업기사 문제를 혼용해서 출제하기 때문에 산업기사 문제까지 전부다 공부하였습니다. 작업형도 문제 중복률이 높았고 필답형에서 나왔던 문제들이 그대로 출제되는 것들이 많아서 필답형을 준비하는 기간보다 더 빠르게 마무리할 수 있었는데요, 동영상을 보면서 문제에 대한 답을 작성하는 시험이기 때문에 건설장비 사진, 흙막이 공법에 대한 사진 등등 공부를 하면서 틈틈이 인터넷 검색을 통해 해당되는 사진을 보면서 공부를 하였습니다.

 

* 건설안전기사 실기 시험도 필기시험과 동일하게 문제은행식으로 출제되기 때문에 필답형, 작업형 전부다 과년도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공부하시고 건설안전기사 실기의 경우에는 산업기사와 문제를 혼용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산업기사 문제까지 공부하시면 더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여유가 되신다면 이론 공부까지 하시어 신형 문제에도 답을 할 수 있다면 안정적으로 합격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치며

건설안전기사 실기 합격

이번에는 건설안전기사 실기를 합격하면서 느꼈던 점과 공부했던 방법에 대한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건축기사 시험을 준비한 기간보다는 분명 짧게 걸리긴 하였는데 법령을 토씨 하나 틀리지 않고 외워야 한다는 점 때문에 개인적으로 더 스트레스를 받았던 시험이었습니다.(건설안전기사를 건안기라 안 부르고 건암기라 부르는 이유가 이것 때문인 듯...) 그리고 오늘 시험 결과를 확인해보니 가채점을 한 것보다 필답형이 6점 정도 더 높게 나와서 처음에 조금 놀랬는데, 잘 모르겠다고 문제를 넘기지 않고 곰곰이 생각하고 저 나름대로 맞다고 생각한것을 답으로 작성한것들이 있는데 이것을 정답으로 인정해줬거나 또는 부분점수를 주어서 가채점보다 더 높은 점수를 받은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시간이 남으시다면, 모르겠다고 넘겼던 문제를 곰곰히 생각해 보시고 본인이 맞다고 생각되는 답안이라도 작성해 보시길 바랍니다.) 아무튼 이번 자격증을 취득함으로써 개인적으로 공부하는 것들 중 하나가 끝나게 되어서 기분이 좋네요 ㅎㅎ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