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안전기사 필기 합격수기

일상생활 / / 2021. 9. 18. 01:40
반응형

건설안전기사 필기 합격수기

 

 

건설안전기사 자격증 필기 합격수기

안녕하세요. 저번 건축기사 자격증 합격수기에 이어서 이번에는 건설안전기사 자격증 필기 합격수기입니다. 건설안전기사 필기시험도 건축기사와 같이 한 과목당 40점 이상, 전체 과목의 평균점수가 60점이 넘으면 합격하는데요, 가채점을 해보니 이번에 운이 좋게 합격하게 되어 합격수기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시험 난이도는 건축기사와 비교해서 낮은 편이었는데 건설안전기사는 건축기사의 구조와 같은 과목이 없기 때문에 그렇게 느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건축기사를 따고 건설안전기사를 준비해서 그런지 건설시공학, 건설재료학 과목은 어렵지 않게 고득점을 획득할 수 있었습니다.

 

 

건설안전기사 필기 시험구성 및 느낀 점

건설안전기사 필기시험구성은 산업안전 관리론, 산업심리 및 교육, 인간공학 및 시스템 안전공학, 건설시공학, 건설재료학, 건설 안전기술로 총 6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산업안전 관리론과 건설 안전기술은 대부분 법령에 관한 내용을 묻는 과목으로 한 과목을 2개로 나뉘어 놓은 것 같은 느낌이 드는 과목이었습니다. 그리고 산업심리 및 교육, 인간공학 및 시스템 안전공학 과목은 대학교 교양과목 같은 느낌을 받았는데 간단한 계산(공식이 대부분 간단하였습니다.) 문제가 일부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계산문제는 대부분 맞혔는데 시험 준비 시간이 짧아 대충 공부해서 그런지 점수대가 변동이 심했던 과목들이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건설시공학과 건설재료학은 건축기사 공부 범위에 있는 과목이어서 공부를 많이 하지 않아도 고득점을 할 수 있었던 과목이었습니다.

 

 

공부시간

건설안전기사 필기를 준비하는 데 사용한 공부시간은 총 5일로 1~2일째는 3시간, 3일째부터는 6시간씩 공부를 하였습니다. 총 24시간 공부를 하였네요.

 

 

공부방법

건축기사를 공부했던 방법대로 건설안전기사 필기도 이론을 빠르게 보고 과년도 기출문제로 공부 하였는데요, 객관식 문제다 보니 꼼꼼하게 읽는 것보다는 눈에 익힌다는 느낌으로 읽었습니다. 과년도 기출문제를 공부할 때 구입한 필기책에 있는 과년도 5개년 + 인터넷에 있는 과년도 2개년해서 총 7개년을 1 회독하고 CBT 사이트를 통해 과년도 10개년을 무작위로 하여 계속 모의고사를 보았습니다. 공부를 시작한 지 3일 차부터 본격적으로 과년도 기출문제를 공부하였는데 CBT 사이트를 통한 모의고사는 총 3번 정도 했던 것으로 기억이 납니다. 이론을 한번 눈으로 대충 보았기 때문에 과년도 기출문제 중 틀린 문제는 무조건 해설까지 꼼꼼히 읽었는데 이번 필기시험을 볼 때 상당히 도움이 되었습니다. 공부했던 CBT 사이트는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접속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CBT 사이트 주소: https://www.comcbt.com/xe/nj

 

건설안전기사 필기 기출문제 -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건설안전기사 필기 기출문제

www.comcbt.com

위의 사이트는 건설안전기사뿐만 아니라 각종 자격증 및 다른 시험의 과년도 문제들도 많이 있으니 다른 자격증 시험을 준비하실 때에도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과목별 공부 Tip

  • 산업안전 관리론, 건설안전 기술: 대부분 법령에 관한 문제들로 이루어진 과목으로 숫자와 말장난이 심한 과목이니 법령에 관한 내용은 확실하게 암기하시길 바라며, 산업안전 관리론에 안전보건 표지의 용도와 색도 기준과 안전화, 귀마개 기호, 마스크 관련 문제도 시험에 출제되니 자잘한 부분도 공부하셔야 합니다. 과년도 기출문제를 공부하다 보니 문제 중복률은 보통 2과목 다 포함하여 40~50% 정도 되었던 거 같은데 과년도 기출문제를 많이 풀다 보면 어느 정도 감이 잡히는 과목입니다. 제가 이번에 시험을 쳐보니 해당 과목 중 산업안전 관리론에서 새롭다고 느껴지는 문제들이 많았는데  다행히 과락 없이 통과하였습니다.
  • 산업심리 및 교육, 인간공학 및 시스템 안전공학: 해당 과목들은 내용 자체는 어렵지 않으나 해당 과목에 대한 지식이 없으면 조금 버겁다는 느낌을 받으실 수 있는 과목입니다. 신체부위 및 기능과 계산문제, 빛과 음압 등에 관한 내용은 어렵지 않은데 용어와 이론이 생소한 것이 많아서 힘들 수 있는 과목입니다. 개인적으로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용어와 해당 과목에서 사용하는 용어가 약간 차이가 있는 경우가 있는 부분이 많이 헷갈렸었네요. 해당 과목도 과년도 기출문제를 통해서 어느 정도 커버가 가능하며 중복률이 높아서 금방 고득점을 획득할 수 있으니 빠르게 이론을 공부하시고 과년도 기출문제를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 건설시공학, 건설재료학: 건설시공학은 범위가 많은 것으로 보이는데 실제로는 범위만 넓지 깊이가 있지는 않았습니다. 철근 이음, 용접 결함 종류 및 정의, 공법의 정의 및 종류(예를 들어서 언더피닝 공법), 콘크리트 공사, 거푸집의 종류 등을 물어보는 문제들이 많이 있으며, 중복률도 높은 편입니다.(문제와 답은 다르지만 이론과 과년도 기출문제 해설을 꼼꼼히 보신다면 문제만 다르지 같은 내용을 물어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건설재료학은 건설시공학에 비하여 범위가 넓은것은 사실이나 그렇게 큰 이해가 필요한 과목은 아니었습니다. 콘크리트의 성질(워커빌러티, 측압 등)을 이해하면 풀리는 문제들이 많았고 간단한 공식으로 풀리는 문제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해당 재료를 모른다고 하더라도 용어를 알고있으면 바로 풀리는 문제도 있었는데요, 이번 시험에서 마감용 벽돌을 물어보는 문제가 있었는데 건설에서 마감과 관련된 단어 중 치장이라는 단어를 많이 사용하는것을 생각해내고 문제의 보기들을 보니 치장벽돌이 보여서 치장벽돌을 선택하니 답이었던 기억이 나네요. 건설재료학은 다른 과목에 비하면 중복률이 낮은 것은 사실이지만 자주 출제되는 문제도 있고 이해해야 할 내용은 이해하면 새롭게 나오는 문제라도 쉽게 풀 수 있으니 해당 과목들도 빠르게 이론을 보시고 과년도 기출문제로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마무리

이번에는 건설안전기사 필기를 합격하면서 느꼈던 점 및 공부 TIP에 관한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건축기사의 구조와 같이 복잡한 공식 및 계산문제가 없고 객관식이기 때문에 건축기사 보다 시간이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지는 않았는데요, 과년도 10개년치를 해설까지 꼼꼼히 읽어보시고 암기하신다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리고 과년도 기출문제를 공부하실 때 CBT 사이트를 이용하여 무작위 모의고사를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다.(저는 무작위 모의고사가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