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W]울두아르 솔플공략 관련정보 (미미론의 머리얻기)

Game / / 2014. 5. 24. 15:21
반응형

이번에 소개할 솔플관련 정보는 울두아르(리치왕의 분노 레이드 던전)입니다. 나온지 몇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룩변 및 발아니르의 망치(전설아이템)의 재료 또는 미미론의 머리(탈것)를 얻기위해서 많은분들이 가는 던전입니다.

이글은 룩변과 발아니르 조각을 얻는것보다는 미미론의 머리를 얻기위한 정보를 주로 다룰것입니다.

 

울두아르는 노스렌드에 위치한 레이드 던전으로 고대신과 티탄의 스토리를 담고있습니다. 그리고 잘만들어진 레이드 던전중 하나로 평가받는 곳이기도 합니다. (규모가 크며 아름다운 배경 그리고 연출또한 뛰어납니다.)

여담이지만 히든보스이자 공무원이라는 별명을 가진 알갈론과의 전투배경을 처음봤을때 뛰어난 연출에 탄성을 질렀습니다.

 

그럼 미미론의 머리를 얻기위해서 노하우가 담긴(?) 공략해야할 보스들에 관한 솔플정보를 알려드릴까 합니다.

 

* 판다리아 시점에서 리치왕의 분노 레이드 일반난이도는 10인 25인 따로귀속이 아니라 보스별로 묶이게됩니다. 울두아르는 하드난이도 자체가 없고 일반난이도에서 조건을 만족하면 하드로되는 시스템이므로 미미론의 머리를 드랍하는 마지막보스를 제외하고 10인으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 여담으로 천하무적(탈것)은 얼왕25인 리치왕(마지막보스) 하드난이도에서 드랍하는데 예전에는 처음부터 하드난이도를 진행해야 마지막보스를 하드난이도로 공략이 가능했지만 판다리아시점에서 리치왕의 분노 레이드는 앞부분은 일반으로 진행하고 마지막 보스만 하드난이도로 공략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점을 이용하여 마지막보스를 제외하고 10인일반으로 빠르게 진행하고 던전을 나온 후 25인 일반으로 바꾸고 레이드진입 -> 진입후 25인하드로 난이도를 변경하여 마지막보스인 리치왕만 25인하드로 진행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울두아르는 25인으로 처음부터 솔플을한다면 몇몇 보스가 까다로우니 마지막보스를 제외하고 10인으로 진행하시고 미미론의 머리를 얻기위해서 마지막보스만 25인으로 바꾸고 진행하기를 권장합니다.

 

* 미미론의 머리는 마지막보스인 요그사론을 25인 난이도에서 0수호자 조건에서만 낮은확률로(1~3%정도)드랍합니다.

 

 

프레이야, 토림, 호디르, 미미론을 클리어했을시 NPC가 되는데 이들을 수호자라고 합니다. 수호자들에게 말을걸어서 도와달라고하면 요그사론의 전투에서 도와주는데 이들의 도움을 아무한테도 받지않아야 0수호자의 조건이 됩니다. 혹시 모르니 수호자들을 아예 클릭도 하지마세요. 만약 말을걸어서 도움을 요청하면 0수호자의 조건을 만족시키지 못하게되고 미미론의 머리가 드랍하는 확률이 0%가 되니 주의해야합니다.

 

* 본글은 모든보스를 공략하지않고 마지막보스로 가기위해 필수로 공략해야할 보스들만 공략했음을 밝힙니다.

 

1넴: 거대 화염전차

레이드에 진입시 브란 브론즈비어드에게 말을걸어서 진행해야 합니다. (티탄관련 모습을한 NPC에게 말을걸면 무언가를 활성화 하겠냐고 하는데 이것은 하드조건이 되므로 브란 브론즈비어드에게 말을걸어서 일반으로 진행하도록 합시다.)

말을걸고나서 얼마뒤에 전차를 탈수있는데 파괴전차를 타고 그냥 보스가 있는쪽으로 1번스킬만 쓰면서 가면됩니다. 보스가 나오는곳으로 간뒤 쫄들을 다잡으면(보스가나오는 문쪽에있는 적들) 보스가 팝업이 됩니다. 별거 없습니다. 그냥 2번스킬을 보스에게 적중시키면 황철석 디법으로인해 보스가 순식간에 녹습니다.

참고로 2번스킬은 전차의 마력을 쓰게되므로 보스에게만 2번스킬을 써야합니다.

 

 

황철석을 보스에게만 제대로 적중시키면 10중첩이 됩니다. 스샷에서는 9중첩이 되어있는 상태: 1발이 미스가 된듯합니다.

 

2넴: XT-002 해체자

지금 시점에서 공략이랄것도 없지만 보스를 공격하다보면 잠시 쉬어야지~ 하면서 해체자의 심장을 노출하게 됩니다. 손쉽게 가기위해서 해체자의 심장을 죽이면 안됩니다. 심장이 노출되면 잠시 공격을 멈추고 춤을 추세요 ^^....

노출이 끝나면 다시 보스를 공격하고 심장이 나오면 공격을 멈추고를 반복하면 보스는 죽어있습니다.

 

* 심장을 죽이면 하드난이도로 인식되어 해체자의 체력이 100%가되면서 땅울리기 공격을 해오는데 이 공격이 유저체력을 70%정도 깍는 공격이라 자생기가없는 클래스는 공략이 까다롭게되니 일반난이도로 클리어하시길 바랍니다.

 

 

노출된 해체자의 심장. 죽이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스샷에서는 딜특성이지만 모르고 탱템을입고 공략을한거라 딜이 상당히 낮게 나왔네요. 그래도 충분하게 클리어가되었는데 결국 템렙이 깡패입니다.....

 

3넴: 콜로간

솔플이므로 손에잡힐일이 없으므로 그냥 공격만 하면됩니다. 정신줄놓고 너무 앞으로이동해서 낙사만하지 말도록합시다.;;;

 

4넴: 아우리아야

그냥 공격만하면 됩니다. 아우리아야를 잡아야 울두아르 내부포탈들이 이용가능하므로 빠른진행을 위해서 잡도록합시다.

 

5넴: 호디르

그냥 공격만하면 됩니다. 오그리마 공격대가 나온시점에서 그냥 공격만하면 큰얼음이 떨어지는 페이즈를 보기도전에 잡히므로 따로 공략이 없습니다.

 

6넴: 토림

토림자체는 약하지만 레이드 구조상 일반적으로는 솔플이 불가능한 보스입니다만 방법은 있습니다.

제가 이글을 쓰는 이유중 하나이기도 하죠 ^^... 많은분들이 토림 솔플을 까따롭게 여기는데 직접해보시면 왜 까다로운지 알거에요....

참고로 스샷찍다가 타이밍을 놓쳐서 몇번 트라이를 했었습니다...ㅜㅜ

 

 

토림이있는 방으로 진입하면 요르문가르 거수와 얼라이언스 병사들이 싸우고있고 이를 토림이 지켜보고 있습니다. 이 쫄들을 지렛대가 있는 쪽으로 데리고와서 죽입니다. 그러면 지렛대를 사용할 수 가 있게되는데 빨리 지렛대를 열어서 문을연뒤 노란색 화살표로 이동합시다.

참고로 이 쫄들을 잡으면 토림과의 전투가 시작되기때문에 지렛대를 사용할 수 가 있게됩니다.

 

 

지렛대를 열고 들어가면 복도끝에 룬 거대괴수가 있습니다. 재빨리 룬 거대괴수를 애드낸뒤(도발 또는 아주약한 원거리공격) 니트로를 사용해서 밖으로 나와야합니다. 왜 니트로가 필요하냐면 토림이 보는시점 앞에 유저가 없기때문에 리셋이되는데 토림뒤부터 시작해서 열었던 문까지 번개구체가 오는데 속도도빠르고 번개구체에 데이면 죽게되기때문에 니트로를 이용해서 빨리 원래 처음자리로 나와야합니다.

그러면 많은분들이 토림솔플때문에 전문기술중 기계공학을 해야하냐고 불만을 가지실텐데(참고로 니트로는 기계공학만 사용가능) 대체아이템이 있습니다.

 

 

위의 스샷에 나와있는 검은물 물약을 니트로대신 사용하면됩니다. 죽음의 기사로 솔플을했을시에 이 물약을 사용하고 했었는데 충분히 가능하더라구요 ^^

니트로가 없다면 이 물약을 사용하면됩니다. 이 물약을 주변에있는 연금술사에게 만들어 달라고하세요. 재료도 희귀하지않아서 쉽게 만들수가 있습니다.

 

 

룬 거대괴수를 데리고 원래자리로 돌아온 스샷입니다. 여기서 시간을 보내다가 다시 얼라이언스 병사들과 요르문가르 거수가 나오기전에 룬 거대괴수가 있는 복도로 가셔야됩니다. 왜냐하면 복도로 가는문이 쫄들이 다시나올때 닫히기때문입니다.

복도로 가실때 문이닫힌뒤에 쫄들이 자신을보도록 해야하는데 문이닫혀있으면 시야에 없다고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문이닫힐때 밖에있는 모든쫄들이 자신을 보게한상태로 복도에있어야하는데 이 부분은 직업마다 하는방법이 다릅니다.

 

예를들어서 전사같은경우는 도발깃발을 미리꼽고 복도로 간뒤 문이닫히고나면 도발깃발로인해 밖에있는 쫄들이 알아서 오게되서 매우쉽게 공략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죽기의경우 죽음과 부패(죽부)를 쫄이나오는 지역에 타이밍맞게(죽부를깔고 자신이 문이닫히기전에 복도로이동할시간 & 쫄이 리젠되었을때 죽부에맞을 수 있는 죽부유지시간)깔고 이동해야하는등등 직업마다 다르니 이부분에있어서는 타이밍과 직업마다의 스킬등을 고려해야합니다.

저는 전사와 죽기로 솔플을했기때문에 다른직업에관한 정보는 와우인벤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밖에있는쫄을 복도로 데리고온것을 성공한 스샷. 이렇게 쫄들을 데리고 진행하면되는데 이때 주의해야할점은 룬 거대괴수는 죽이되 밖에있던 쫄들을 다 죽이지 않아야합니다. 만약 밖에있던 쫄들을 다 죽이면 이벤트가 진행되고 아직 끝까지 도착도 안했다면 리셋되어서(토림시점에 유저가없으니) 번개구체에 죽게됩니다 ㅜㅜ

 

 

토림이 보일때까지 밖에있던 쫄들을 데리고 이동해야합니다. 위의 스샷에 나와있는 화살표는 토림뒤의 복도에있는 작은 구덩이를 표시한것인데 여기에 들어가면 덫(?)에 걸리고 당분간 움직일 수 없으니 벽을따라서 이동해야합니다. 저 위치까지 갔다면 데리고있는 밖에있던 쫄들을 모두 죽이고 이벤트를 진행하도록 합시다.

 

 

이벤트 진행중 여자(시프)가 말하는 순간 토림을 공격해야합니다. 그전에 공격하면 토림이 바닥으로 점프하기는하나 공격이 안되고 자동 리셋이되므로 꼭 여자(시프)가 말하는 순간 토림을 공격해서 토림이 바닥으로 점프하게 하도록 합시다.

 

모든작업이 성공하면 토림과의 전투가 가능해지는데 하드조건을 만족(일정시간내에 토림까지 올라오면 하드가됩니다.)시킨 상태가되어서 하드로 전투가 진행됩니다만 쉬우니 그냥 공격만하시면 됩니다.

 

7넴: 프레이야

별거 없습니다. 그냥 공격해서 죽이면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보스로가는 쫄들을 다 데리고가서 모든 쿨기로 공격하니 녹았으나 혹시 그것이 불가능하다면 프레이야가 있는 방내에있는 장로(큰나무 몬스터)와 프레이야 주변의 쫄들을 다 죽이고 공략을 들어가시면 됩니다.

간단히 공략을 설명드리면 프레이야의 전투시 나오는 쫄들을 죽이다보면 프레이야의 회복력이 점점 감소하여 죽일가 있는데 버섯이 나오는 페이즈는 버섯밑에서 쫄을 공격, 3마리 나오는쫄은 동시에 3마리 녹이기, 많은쫄들이 나올때는 쫄들을 빠르게 녹이기, 프레이야의 선물이 나오면 즉시 공격해서 없애기. 이렇게만 한다면 장기전이 되더라도 결국 프레이야를 클리어 수 있습니다.

 

8넴: 미미론

주의해야 할점은 2가지 입니다. 바닥 피하기와 마지막페이즈때에는 머리, 몸통, 다리를 동시에 파괴하기.

 

 

위의 스샷에 붉은 타원형으로 나타낸 부분이 제가말한 바닥입니다. 저 바닥은 2페(딜이 좋아서 2페는 순식간에 지나갈겁니다.)부터 나오는데 저 바닥에 가만히 있다가 미사일을 맞으면 한방에 죽게되니 무조건 피해야합니다.

 

그리고 마지막 페이지가되면 머리, 몸통, 다리가 합체해서 공격해오는데 몸통, 다리를 파괴하고 머리를 일정시간(파괴된 부분이 수리될떄까지)이 지날떄까지 파괴시키지 못한다면 몸통과 다리는 다시 체력이 차게됩니다.

즉, 모든부위를 파괴해야 미미론을 클리어 할수가 있는데 각부위의 체력을 맞추면서 모든부위의 체력이 거의없을때 전체공격기를 통해서 모두 파괴해야합니다.

근딜인 전사와 죽기로 클리어가 가능했으니 각 직업별로 스킬들을 잘 쓴다면 쉽게 클리어가 가능할 것입니다.

 

9넴: 장군 베작스

몸집만 큰 허수아비라고 생각하시고 공격만 하시면됩니다. 가끔식 차단해주면서 공격하면 되는데 공격하다보면 사로나이트 증기라는 중립 쫄들이 나옵니다. 이것들을 처리하지않고 계속 전투를 하면 증기들이모여서 하드로 진입하게되니 증기 하나만 없애고 보스만 공격하면됩니다.

장군 베작스는 마나가 회복되지 않습니다. 참고로 보호기사로 조각모은다고 갔었을때 마나가 회복되지않아서 기본공격만했던 기억이 있습니다.ㅜㅜ  이점 참고하시고 전투에 진입하시길 바랍니다.

 

10넴: 요그사론

미미론의 머리를 드랍하는 요그사론으로 고대신들중 하나입니다. 앞서 말했듯이 미미론의 머리를 얻을려면 25인 0수호로 진행하셔야 합니다.(글 처음부분을 참고하세요)

참고로 울두아르는 요그사론을 가두는 감옥으로 미미론, 프레이야, 토림, 호디르는 이를 지키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 요그사론 25인 0수호 솔플을 하실려면 아이템 스팩이 꽤나 높아야합니다. 딜전사의 경우는 오그리마 공격대 하드템으로 셋팅해야 그나마 쉽게 클리어가 가능할 정도입니다. 앞으로의 스샷은 그냥 모든 페이즈를 보여주기위함이므로 스샷에 나와있는 특성등은 요그사론의 솔플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요그사론의 공략에 있어서 주의해야할점은 이성관리와 촉수처리입니다.

이성은 100%로 시작되는데 0%가되면 정배가되어서 죽게되고, 촉수처리가 잘되지않으면 쌓이게되어서 공략이 불가능하게됩니다. 참고로 이제 요그사론은 패치가되어서 2페때 사라가쏘는 레이져에 이성이 깍이지 않게되었서 좀더 쉽게 공략이 가능해졌습니다.

 

1페: 중간에있는 사라에 쫄들을 데리고와서 죽이기

 

 

구름에 데이거나 시간이지나면 자동으로 쫄이 나옵니다. 이 쫄들을 사라에게 가까이 데리고간뒤 쫄을 죽이면 쫄이 터지는데 이때 터지는 데미지를 사라에게 주게하여서 사라의 체력을 깍으면됩니다. 총 10마리의 쫄들을 사라 근처에서 죽이면됩니다.

참고로 이성은 스샷에 붉은색으로 동그라미 친것입니다.(100이라고 표현되어있는데 이는 100%임을 나타냅니다.)

 

2페: 빠른 촉수처리와 뇌공격

 

 

2페에 진입하면 요그사론은 모습을 드러내고 3가지의 촉수들이 나옵니다. (붉은 동그라미가 압착, 노란동그라미가 부패)

촉수의 처리에는 순위가 있는데 1순위는 압착의 촉수로 유저를 움직이지 못하게 하는 촉수입니다. 광딜을 넣어야 처리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서 전사는 소용돌이나 칼폭으로 처리가 가능합니다.

 

2순위는 부패의 촉수로 이동속도+공격속도 감소, 기절 등등 온갖 디버프를 거는 촉수입니다. 이 촉수는 무슨일이 있어도 빠르게 모두 없애야합니다. (참고로 차단이 가능하니 차단하면서 처리하도록 합시다.)

요그사론의 공략에있어서 제일 중요한 부분이니 꼭 기억해야합니다.

 

3순위는 분쇄의 촉수로 크기가 꽤 큽니다. 능력치 감소 디버프를 걸었던걸로 기억합니다.

 

이렇게 촉수들을 처리하다보면 요그사론이 자신 주위로 차원문을 엽니다. 이때 부패의촉수로 인한 디버프가 안걸려있어야 뇌딜을 할 시간이 어느정도 확보되므로 참고하세요. (25인의경우 차원문이 주위에 많이 생기므로 가고싶은데 클릭해서 들어갑시다.)

 

 

차원문을 들어가면 총 3개의 지역중 하나의 지역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위의 스샷은 3개의 지역중 하나인 얼왕입니다. 각 지역마다 중립적들이 있는데 이 적들을 다 처리하면 뇌방으로가는 길이 열립니다. 최대한 빨리 처리해서 뇌딜을 할 시간을 많이확보해야 합니다.

참고로 중립적들을 잡을때 주변에 작은해골이 있는데 이 해골을 쳐다보면 이성이 2%씩 깍이기때문에 이럴때는 해골을 등지고 이동하세요.

 

 

뇌딜을 하는 스샷입니다. 잘 살펴보면 뇌가 광기 유발이라는 스킬을 시전하고있고 남아있는 시간이 있는데 이 시간이 지나기전에 밖으로 나가는 차원문을 클릭하지 못하면 정배가 되어서 죽게됩니다. 뇌의 체력이 30%미만이되면 붉게변하면서 3페로 넘어가게됩니다. 참고로 스펙이 좋다면 뇌방을 한번만들어가고 처리가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최대 2번 뇌방진입하고 3페로 넘어가셔야 3페공략을 안정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3페: 요그사론 극딜(부패의 촉수가 남아있다면 빠르게 처리하고난뒤)과 이성관리

 

 

남아있는 촉수(특히 부패의촉수)를 빠르게 처리하고 요그사론을 극딜하면됩니다. 3페로 넘어가면 불멸의 수호병이라는 쫄이 일정시간마다 소환이되는데 0수호이기때문에 이 쫄들이 체력이 다 깍여도 죽지않습니다. 결국 타임어택이되는데 요그사론의 체력도 얼마없는상태이기에 빠르게 요그사론을 처리해야합니다.

 

3페에서 주의해야할점은 요그사론이 웃을때 요그사론을 쳐다보지않고 등지기(이성이 깍이는데 이성수치가 많다면 그냥 쳐다보면서 극딜), 수호병이 요그사론근처에 있을때 가끔식 요그사론의 체력을 회복시켜주는데 이때에는 쫄들을 잠시 요그사론에서 떼어놓고 조금뒤에 다시 요그사론을 딜하러가기 입니다.

 

참고로 전사의경우에는 근딜이기에 요그사론의 쫄이 어쩔수없이 계속 요그사론에 붙어있게되는데 칼폭+폭망 등으로 요그사론의 체력을 빠르게 20%미만으로 만들고 마격으로 죽여야합니다. 그리고 혈죽의 경우에는 장기전이되지만 요그사론의 쫄들이 체력회복시 요그사론에서 떼어놓고 다시 요그사론을 딜하러가기를 반복하면서 요그사론을 죽입니다.

 

* 불멸의 수호병은 꽤나 큰데미지를 주는데 딜전사와같이 탱을하는 소환수가 없고 자기자신이 그 데미지를 입게되는경우 생존이 어려울 수 있는데 오그리마 공격대에서 거대괴수가 떨어뜨리는 아이템중 탱장신구인 거대괴수의 집중 수정을 사용하면 생존이 꽤나 쉬워지니 참고하세요.

 

 

회피를 2차스텟으로 재연마하고 사용해봅시다. 그리고 피해량의 3%를 회복하는데 무시못할 정도입니다. ^^

 

이렇게 25인 0수호를 하고 운이좋다면......

 

짜잔~ 이렇게 미미론의 머리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PS. 요그사론 솔플이 정 힘드시다면 아시는분과 2명에서 작업해보세요. 2명이상에서 진행한다면 랜덤적으로 유저간에 줄이 이어지는게 추가되는데 줄로 이어진 유저는 일정간격 이상 떨어지면 서로 이성이 깍이니 일정간격을 유지하는것만 주의해주시면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