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로윈(Halloween)의 유래와 현재의 할로윈

일상생활 / / 2020. 10. 23. 22:58
반응형

10월 31일은 할로윈

 

 

Introduction

10월 마지막 날인 10월 31일은 할로윈으로 많은 사람들이 유령이나 괴물로 분장하여 즐겁게 노는 날입니다. 그리고 언젠가부터 북미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할로윈을 하나의 축제로 즐기고 있습니다. 할로윈하면 먼저 어떤 것이 떠오르나요? 분장한 귀신, 괴물 그리고 과자와 호박, 트릭 오어 트릿 등 할로윈과 연관된 많은 것들이 떠오를 겁니다. 그런데 할로윈의 유래에 대하여 자세히 알고 계신가요? 생각보다 할로윈의 유래에 대하여 자세히 알고 있는 사람이 많이 있지는 않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할로윈의 유래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할로윈의 유래

할로윈은 기원전 5세기경 켈트족이 거주했던 현재의 아일랜드 지방과 북부 유럽의 지역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아일랜드 지방과 북부 유럽의 지역은 우리나라와 달리 겨울이 길기 때문에 10월 31일을 여름의 끝으로 보고 11월 1일을 새로운 해의 첫날로 기념했었습니다. 그 당시 수확의 계절이 끝나고 춥고 어두운 겨울의 시작의 경계선에 있는 10월 31일을 산 자와 죽은 자(여름을 생명이 자라기 때문에 산자, 겨울은 생명이 죽기 때문에 죽은 자로 인식했었습니다.)의 경계가 불명확 해지는 날이라 생각하여 평소 나타나지 않는 정령과 마녀가 나타날 것이라 믿었으며 더 나아가 죽은 사람의 혼령이 땅으로 내려와 살아있는 사람의 몸을 빌려 거처를 마련하거나 또는 농사를 망치게 하는 등 온갖 사고를 일으킬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할로윈의 유래인 켈트족의 풍습

 

그래서 10월 31일이 되면 마을 사람들은 자신의 몸을 죽은 자의 혼령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일부러 난방을 중단하고 몸을 차갑게 하여 죽은 자의 혼령이 자신의 몸을 차지하지 못하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죽은 자의 혼령을 놀라게 하여 마을 밖으로 쫓아내기 위해 귀신처럼 분장하여 마을을 시끄럽게 돌아다녔으며, 죽은 자의 혼령에 몸을 빼앗겼다고 생각되는 사람을 화형을 하여 죽은 자의 혼령이 살아있는 사람에게 접근하지 못하도록 하였습니다. 그 후 기원후 1세기 경 로마인이 켈트족의 풍습을 받아들였습니다. 하지만 그대로 받아들이지는 않았는데, 살아있는 사람을 화형 하는 것이 인도적이지 않다고 생각하였는지 대신 인형을 불태웠습니다.

 

켈트족의 풍습은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순화되었으며, 죽은 자의 혼령이 찾아온다는 생각은 점점 옅어져 귀신 및 괴물로 변장하여 다같이 즐기는 축제로 발전하였습니다. 이후 이민자들에게 의하여 북미로 전해져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할로윈으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현재의 할로윈

현재의 할로윈은 켈트족의 어둡고 무거운 풍습은 없고 남녀노소 불문하고 즐기는 하나의 축제가 되었습니다. 아이들은 귀신 및 괴물로 분장하여 집마다 찾아가여 '트릭 오어 트릿'이라고 말하여 사탕 및 과자를 얻고 어른들은 그런 아이들의 모습을 보면서 같이 축제를 즐기고 있습니다.

 

트릭 오어 트릿~

 

우리나라는 할로윈을 2000년대에 들어서 유치원, 초등학교 등에서 아이들의 놀이문화로 받아들이기 시작하였으며, 2010년부터 성인들도 할로윈을 즐기기 시작하였습니다. 현재 이태원, 놀이공원, 클럽 등에서 할로윈을 기념하여 축제 및 파티를 열어 다 같이 즐기고 있습니다.

 

● 할로윈은 게임에서도 기념하는 축제로 발전

할로윈은 게임에서도 그냥 지나치지 않는 이벤트가 되었습니다. 주로 온라인 게임, 모바일 게임에서 10월을 할로윈 이벤트 기간으로 설정하며, 소소한 이벤트 및 게임 아이템과 캐릭터를 판매하곤 합니다.

 

와우에서의 할로윈 이벤트

온라인 게임 중 하나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는 10월 중 일정 기간을 할로윈 이벤트 기간으로 설정하여 매년 할로윈 이벤트를 열고 있습니다.

 

프리코네에서의 할로윈 이벤트

모바일 게임 중 하나인 프린세스 커넥트 리다이브에서는 10월 중순까지 할로윈 이벤트를 하며, 할로윈 이벤트 관련 캐릭터를 10월 말까지 가챠(뽑기)로 뽑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모바일 게임에서의 할로윈은 할로윈을 하나의 계절 이벤트로 간주하여 수익을 발생시키는 수단으로 보는 경향이 강합니다.

 

 

마무리

이번 시간에는 할로윈의 유래와 현재 할로윈을 어떻게 즐기고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할로윈은 켈트족의 풍습에서 유래된 것을 알 수 있었으며, 현재 남녀노소 불문하고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축제로 발전하였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올해는 코로나 19로 인해 곧 다가올 할로윈은 코로나 19 방역지침을 잘 지키시면서 소소하게 즐기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