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도착한 승인메일
안녕하세요. 오늘 메일을 확인하다가 드디어 구글 애드센스 승인메일이 도착하였습니다.
저는 구글 애드센스를 6월 말부터 신청하였습니다. 그리고 총 14번을 신청하였고, 오늘 드디어 구글 애드센스 승인메일을 받았습니다. 거절 메일이 처음에는 하루 만에 왔었고 그다음부터는 보통 3~4일이 지나고 나서 거절 메일이 도착하였습니다. 저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몇 년 전에 개설을 하였고 이미 게시된 글이 있는 상태에서 구글 애드센스를 신청하였습니다. 구글 애드센스는 어느 정도 트래픽이 나오면 검토가 빨리 된다는 이야기가 있었는데, 예전에 게시한 글로 인하여 어느 정도 유입은 되고 있었기 때문인지 다른 사람들보다는 거절 메일이 빨리 왔었습니다.(2주 정도 뒤에 거절 메일이 왔다는 분들도 계셨습니다.)
거절되고 있었던 사유
처음부터 구글 애드센스의 거절사유는 코로나로 인하여 검토를 진행할 수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보통 구글 애드센스를 신청하면 거절 사유로 정책 위반, 검색경로, 가치 없는 콘텐츠 등등으로 거절 사유를 명시하여 알려주는데 저는 처음부터 끝까지 코로나로 인하여 검토를 진행할 수 없다는 이유로 거절되고 있었습니다. 정확하게 어떤 이유로 거절되고 있었는지 알려주지 않았기에 답답하여 인터넷을 검색해보니 검토 기본단계에서 거절되었다는 뜻이다라는 말도 있었고, 현재 코로나 사태로 인하여 검토를 할 시간이 없어서 검토가 반려되었다는 말이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코로나로 인하여 인력부족으로 검토가 되지 않았다고 생각하였으나 같은 시기에 승인되는 분들도 계셨고, 거절 사유가 명시된 답변을 받았다는 분들도 계신 것을 알게 된 후부터는 기본단계에서 거절되었다라고 생각을 하였고 구글 애드센스 홈페이지의 승인 관련 도움말을 꼼꼼히 확인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승인되기까지 했던 조치사항들
2번 거절되고 난 후부터는 여러 가지 승인 글들을 읽어보고 공통적인 사항들을 먼저 블로그에 적용하기 시작하였습니다.
● 인터넷에 있는 승인 글들중 공통적인 사항
- 게시글의 글자수는 최소한 1000자 이상으로 작성하되, 반복적인 내용으로 글의 양을 늘려서는 안 된다.
- 맞춤법을 지키면서 글을 작성해야 한다.
- 구글 서치 콘솔에 승인받으려는 블로그 또는 사이트를 등록시키면 검토에 도움이 된다.
- 이미지 위주보다는 텍스트 위주로 글을 작성해야 한다.
인터넷을 검색해보니 공통적으로 위의 4가지 사항들이 있었으며, 이때까지 게시했던 글들을 확인하고 수정하는 작업을 실시하였습니다. 수정하여도 도저히 기준에 미치지 않는 게시글들은 과감히 삭제를 하였고, 문제없다고 생각하면 다시 승인을 신청하고, 거절 메일이 오면 또다시 수정하면서 계속 글을 작성하는 것을 반복하였습니다. 계속되는 거절에 사유도 알려주지 않아 지쳐가고 있던 도중 다시 한번 더 구글 애드센스 홈페이지의 승인 관련 도움말을 확인하였습니다.
● 구글 애드센스 홈페이지의 승인관련 도움말을 확인한 후, 조치한 사항들
- 블로그 홈 화면에 노출되는 게시글을 눈에 띄도록 더 많이 노출시켰습니다.(기존에 사용하던 스킨은 현재와 같이 6개의 글이 노출되었으나 슬라이드 형식으로 노출되었기 때문에 언뜻 보기에는 하나의 글만 노출되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그래서 홈 화면에 눈에 띄도록 게시글이 노출되는 현재의 스킨으로 변경하였고, 기존과 동일하게 6개의 게시글이 노출되게 설정하였습니다.)
- 블로그 메뉴에 태그, 방명록, 카테고리 등 최대한 많은 메뉴를 노출시켰습니다.(구글 봇이 최대한 블로그에 대한 것들을 검토할 수 있도록 최대한 많은 메뉴들을 노출시켰습니다. 개인적으로 태그, 방명록은 굳이 필요 없다고 판단하여 노출을 시키지 않았었고 카테고리는 이미 사이드바에 노출되고 있었기 때문에 메뉴에 따로 추가는 하지 않고 있었던 상태였습니다.)
- 삭제한 게시글의 URL을 더 이상 구글 검색에서 나타나지 않도록 구글 서치 콘솔을 통해서 삭제요청을 하였습니다.(블로그에서 게시한 글을 삭제하면 구글에 바로 반영이 되지않기 때문에, 검토 신청전에 구글에 존재했던 URL이 검토도중 삭제된 URL을 구글봇이 진입하면 내용이 없는 페이지로 인식하여 불충분한 콘텐츠 또는 가치없는 콘텐츠로 승인이 거절될 수 있기때문에 구글 서치콘솔을 통해서 삭제한 URL을 삭제요청하였습니다. 참고로 삭제요청은 보통 2일이 지나면 처리가 되었습니다.)
- 구글 서치 콘솔에 나타난 오류들을 수정하였습니다.(저는 itemListElement 오류가 발생하였는데 브레드크럼을 적용시켜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 카테고리의 수를 10개에서 4개로 줄였습니다.
인터넷에서 검색한 공통적인 사항들과 제가 구글 애드센스 정책을 다시 확인하여 조치한 사항들을 준수하며 글을 계속 게시하였고, 게시글이 80개가 되고 난 후 승인메일을 받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수정을 하여도 도저히 기준에 미치지 못해서 삭제한 게시글은 약 50개였습니다.
빠른 검토를 위해서 취했던 사항들
저는 구글 애드센스 승인 검토를 하루라도 빨리 하게 하려고 구글 서치 콘솔과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제 블로그를 등록시켰습니다. 처음에는 구글 애드센스 승인은 트래픽이 많을수록 빨리 검토가 된다는 글을보고 취했던 사항이었으며, 추후에는 구글 서치콘솔은 주로 블로그의 오류를 수정하는데에 많이 활용하였고,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는 현재 블로그가 준수사항을 잘 지키고 있는지 확인하는 용도로 활용하였습니다.(구글 서치콘솔과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는 사이트 노출 및 준수사항을 잘 지키는지 알려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같은 역할을 하고 있지만 국외, 국내의 판단시점이 다를 수 있다고 판단하여 현재 2가지 전부다 참고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승인 당시 받았던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의 결과는 상위 1%였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승인과는 관련이 없을지도 모르지만, 구글 서치 콘솔의 오류들을 수정하니 처음 상위 5%에서 1%로 바뀌었으며 상위 1%로 되고 난 뒤, 며칠 뒤에 구글 애드센스가 승인이 되었습니다.
애드센스 신청 전, 후에 달라진 점
애드센스에 신청 전, 후에 블로그 게시글이 많이 깔끔해졌으며 검색에 많이 노출되었습니다. 애드센스가 승인이 되어서 그렇다는 것이 아니라 애드센스를 승인받기 위해 조치했던 사항들에 의해서 블로그가 많이 변화되었습니다. 처음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하고 작성했던 게시글(현재는 삭제되어 있습니다.)은 그 당시에는 잘 적었다고 생각하였지만, 지금 생각해보니 많이 난잡했다는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마무리
애드센스를 신청하는 것을 시작으로 승인을 받고 나니 왜 애드센스가 애드 고시라고 불리어지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신청할 때 게시글이 50개가 넘었었고 이 정도면 애드센스가 승인이 될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신청을 하였으나 승인이 반려되었고 계속 반려 사유가 코로나로 인하여 검토를 할 수 없다는 것이었기 때문에 무엇을 고쳐야 할지 몰랐으며, 인터넷 검색 및 구글 애드센스 승인 관련 도움말을 통해서 문제점이 어떤 것이 있는지 추리를 하는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많이 답답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애드센스를 승인받기 위해 수정 작업에 집중하였지만, 어느 순간부터는 애드센스 승인보다는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는 것에 집중을 더 하였고 꾸준히 글을 작성하고 난 결과 드디어 구글 애드센스를 승인받았습니다. 인터넷에서 양질의 글을 꾸준히 작성하는 것이 답이 될 수도 있다고 하였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최종적으로는 일정 수 이상의 양질의 글이 답이 아닐까라고 생각합니다.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애드센스 핀번호(PIN 번호) 입력방법 (4) | 2020.10.14 |
---|---|
구글 애드센스 Google sellers.json 해결하는 방법 (0) | 2020.09.10 |
블로그 마우스 우클릭, 드래그 방지하는 방법 (1) | 2020.08.02 |
컴퓨터 드라이버 설치 프로그램: 3DP Chip (0) | 2020.07.23 |
블로그 글쓰기 팁: 기승전결(논문양식 기승전결) (2) | 2020.07.09 |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