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린세스 커넥트 리다이브(Princess Connect Re:Dive)

Game / / 2020. 7. 5. 14:44
반응형

 

 

게임소개

프린세스 커넥트 리다이브는 Cygames에서 제작한 모바일 게임으로, 프린세스 커넥트의 후속작이다. 프린세스 커넥트의 if스토리로, 마지막 보스에서 패배했다면? 이라는 가정을 하고 진행되는 스토리이다.

 

전작에 비하여 시스템이 많이 개선되었으며, 캐릭터들 마다 더빙이 다 되어있고 애니메이션을 중간에 삽입하여 몰입도를 상당히 높였다. 장르는 일단 RPG인데 전투 중 조작할 수 있는것이 UB(유니언 버스트)스킬의 사용말고는 없고 이마저도 오토시스템으로 인하여 컨트롤을 하지 않아도 되어서 일부 콘테츠를 제외하고는 실상 구경하는거 말고는 없다. 그리고 스테이지 스킵기능이 있어 스테미너를 순식간에 소비를 할 수 있어, 하루 플레이시간이 보통 30분이 되지않고, 노가다가 필요없어 가볍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메인스토리에 관하여

메인스토리는 현재 2부에 진입하였고, 1부까지는 매달 1단원식 업데이트를 해주었다가 2부 부터는 0.5단원식(공개되는 스토리의 양이 반으로 줄었다.) 업데이트를 하고 있다. 스토리마다 애니메이션이 들어가기 때문에 제작하는데에 상당히 시간이 많이 걸린다고 한다. 메인스토리가 다른 게임에 비하여 중요한 게임이다보니 메인스토리 업데이트는 잘 해주고 있다.

 

그리고 메인스토리의 진행방식이 하나의 소제목으로 시작 -> 차회예고로 마무리 -> 엔딩크레딧 인데, 애니메이션의 진행방식과 똑같다. 엔딩 크레딧이 나올때 끝맺음 노래가 있어서 정말 한편의 애니메이션을 보는 느낌을 준다.

참고로, 스토리가 궁금하다면 프린세스 커넥트 TV판으로 애니메이션이 최근에 방송하였는데 이를 시청해 보길 바란다. 게임스토리를 공유하고 있어 세계관을 어느정도 이해할 수 있다.

 

 

 

게임언어 및 운영체제

게임이 크게 일본서버와 글로벌 서버로 나뉘어진다.

일본서버는 본서버로, 먼저 서비스를 시작하여서 글로벌 서버에 비하여 게임 진행도가 빠르지만 일본어만 지원한다.

그리고 글로벌 서버 중 한국서버가 있는데, 여기서는 한국어를 지원하지만 일본서버에 비하여 스토리 진행도가 느리다.

 

운영체제는 모바일을 기반으로 게임을 만들었기에 IOS와 Android 운영체제로 구동이 된다. 그리고 DMM으로 PC버전으로 이식되었기에 DMM을 통하여 PC로 구동이 가능하다.

 

 

 

인터페이스

다른 모바일게임과 크게 다르지않는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다.

각각의 버튼에 관한 기능은 아래와 같다.(아래쪽 왼쪽부터 차례대로 설명)

 

◎마이페이지: 홈화면이다. 여러가지 이벤트 및 공지사항, 선물함 등을 볼 수 있다. 홈화면에 나타날 캐릭터들을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캐릭터중 5명을 선택하여 나타낼 수 있는데, 라이브2D가 적용되어 있어 설정한 캐릭터가 움직인다.

 

캐릭터: 자신의 보유하고 있는 캐릭터들을 볼 수 있고, 레벨업 및 장비를 관리하는 곳이다.

 

스토리: 메인스토리, 이벤트 스토리, 길드 스토리를 볼 수 있는곳이다. 한번 본 스토리를 계속해서 볼 수 있으니 스토리를 또 보고싶으면 여기서 다시 볼 수 있다.

 

퀘스트: 메인퀘스트, 던전, 클랜배틀, 아레나 등등의 퀘스트들이 나열되어 있는 곳이다.

 

길드하우스: 자신만의 하우스를 꾸며 원하는 캐릭터들을 배치하여 노는곳이다. 자신의 개성이 가장 잘 들어낼 수 있는 콘텐츠이다. 게임진행에 있어서 중요한 스테미너와 마나, 스킵티켓을 얻는 곳이기도 하니 중요한 곳이다.

 

가챠: 노멀(하루 2번 무료)가챠와 캐릭터 가챠가 있는 곳이다. 참고로 매번 픽업캐릭터가 0.7%의 확률을 가지고 있다.

 

메뉴: 게임의 유료재화를 구입, 프로필, 아이디 연동, 프렌드, 게임설정 등등을 하는 곳이다.

 

 

 

스테이지 선택 및 전투화면

퀘스트를 통하여 스테이지를 선택할 수 있다. 메인퀘스트는 노멀, 하드, 베리하드로 구성되어 있다.

 

전투화면이다. 전투화면에 표현되는 캐릭터는 SD캐릭터가 표현된다. 메뉴 버튼을 통하여 게임의 설정, 리타이어(스테이지 관두기)를 할 수 있다. 참고로 메뉴 버튼을 누르면 게임이 스톱된다.

 

그리고 오토버튼으로 진행을 자동, 수동으로 설정이 가능하며, 바로 밑에 배속버튼을 통해 게임의 진행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오토로 설정하지 않으면 플레이어가 캐릭터의 초상화를 클릭하여 유니언버스트 스킬을 발동시켜야 한다.

 

 

전투가 진행되는 화면이다. 유니언버스트를 사용하면 그에맞는 애니메이션이 나오는데 설정을 통하여 하루에 한번만 나오도록 할지, 아니면 나오지 않게 할 수 있다.

 

 

게임 콘텐츠 및 개최시기

메인퀘스트를 제외하면 게임 콘텐츠는 크게 PVP와 PVE로 나뉜다.

◎PVE: 클랜배틀, 던전, 루나의 탑, 이벤트 퀘스트, 사이드 스토리, 이벤트 퀘스트 복각이 있다.

PVP: 배틀아레나, 프린세스 아레나가 있다.

◎기타: 길드하우스

 

● 클랜배틀

매달 말에 개최되는 이벤트이다. 설정되어있는 보스들에게 데미지를 주어서 점수를 얻는 이벤트인데, 각각의 클랜들이 경쟁을 하여서 점수로 등수를 메긴다. 등수의 범위에따라 보상이 달라지는데 이떄 얻는 재화가 상당하므로 최대한 높은 등수에 들려고 다들 노력한다. 이 게임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콘텐츠이다.

 

● 던전

하루에 한번 진입할 수 있는 던전이다. 난이도를 선택하고 진입하는 시스템인데 스테미너는 들지 않고 총 5스테이지로 구성되어 있다. 4스테이지 까지는 자신이 아레나에서 만났던 유저의 캐릭들이 적으로 등장하며 마지막 5스테이지는 그 던전의 보스몬스터이다. 각각의 난이도의 보스를 처음 클리어하면 보상으로 일정시간뒤 스테미너를 얻을 수 있는 가구를 받게되므로 꼭 던전의 보스를 클리어해야한다. 보스를 클리어하여 가구를 받으면 길드하우스에 배치하는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 이벤트 퀘스트

클랜배틀이 끝나고 난뒤 ~ 다음달 중순까지 열리는 이벤트 퀘스트이다. 보통 실제 계절을 따라 이벤트가 구성되며 이때 나오는 캐릭중 일부를 한정 캐릭터로 출시한다. 각종 게임재화를 얻을 수 있고 이 이벤트에서만 배포하는 캐릭터도 있기때문에 꼭 참여해야한다. 이벤트 스토리를 통해 이벤트 전용 애니메이션도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이벤트 스토리의 엔딩곡이 있는데 각 이벤트마다 다르며 참여했던 캐릭터의 성우가 직접 부르는것이 특징이다. 인기가 좋은지 이벤트 엔딩곡을 앨범으로 발매하고 있다.

 

 

● 루나의 탑

매달 중순 개최되는 이벤트이다. 적을 처치하여 탑을 올라가고 보상을 얻는 이벤트인데 매달 최대층이 증가된다. 탑의 진도는 인계되기 때문에 클리어 보상은 한번밖에 얻지 못한다. 중간중간 보스가 있으며 보스 클리어 보상이 좋은편이다.

 

 

● 사이드 스토리

예전에 개최했던 이벤트 퀘스트를 상시로 열어주는 곳이다. 예전에 클리어했던 이벤트라도 사이드 스토리로 돌아오면 또 보상을 얻을 수 있기때문에 사이드 스토리로 추가되면 다시 클리어 하는것이 좋다.

 

 

● 이벤트 스토리 복각

예전에 개최했던 이벤트 퀘스트를 한정기간동안 복각해주는 콘텐츠이다. 이 한정기간동안 새롭게 열리는 개념이라 예전에 클리어를 했던적이 있어도 새롭게 클리어 보상을 얻을 수 있다. 이벤트 스토리가 복각되면 다시 클리어를 하는것이 좋다. 복각되는 시기는 보통 매달 중순경이다.(이벤트 퀘스트가 끝나고 얼마뒤에 진행되며. 이시기에 복각을 하지 않을때도 있으니 참고할 것.)

 

 

● 배틀아레나, 프린세스 아레나

PVP콘텐츠이다. 배틀아레나와 프린세스 아레나가 있다. 배틀아레나는 5명의 캐릭으로 구성된 하나의 팀으로만 진행하는것이며, 프린세스 아레나는 5명의 캐릭으로 구성된 3개의 팀으로(총 15명의 캐릭터로)진행하는 PVP 콘텐츠이다. 제한된 시간으로 적팀을 처치하면 승리하는 시스템으로, 매일 등수 보상을 받을 수 있다. 그리고 최초로 등수를 획득했을때에는 한번만 등수획득 보상을 얻는데 이때 얻는 재화가 어마어마 하므로, 배틀아레나와 프린세스 아레나를 한번은 꼭 1등을 하는것이 좋다.

 

 

● 길드하우스

길드하우스를 꾸미는게 주 목적인 콘텐츠이다. 자신이 원하는 캐릭을 5명씩 각각의 층에 배치하여 각 가구마다의 상호반응을 구경하는 곳이다. 다른유저의 길드하우스로도 갈 수 있으며 만약 마음에 들었다면 Like를 눌러줄 수 있다. 길드하우스의 가구는 게임골드로 구입을 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그리고 게임을 진행하는데 도움을 주는 가구들도 배치가 가능한데 이 가구들은 꼭 길드하우스에 배치하여 보상을 획득 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일정시간이 지나면 스테미나, 스킵티켓, 마나, 경험치 포션등이 비축되는데 비축되는 아이템들을 얻는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배치된 캐릭터에게 선물을 주어서 호감도를 올려줄 수 있는곳인데, 캐릭터마다 호감도를 올려주면 캐릭터 스토리가 해금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캐릭터 스토리를 보고나면 그 캐릭터의 능력치가 올라가고 보상으로 게임재화를 획득 할 수 있으니 무조건 캐릭터의 호감도를 올려 캐릭터 스토리를 봐야한다. 선물을 주지않아도 퀘스트를 클리어하면 퀘스트에 참여했던 캐릭터의 호감도가 올라가기는 하지만 너무 느리다.

 

 

● 각각의 퀘스트가 개최되는 시기

이벤트 퀘스트(매달 말 ~ 다음달 중순) ------ 루나의 탑 ------> 이벤트 복각(하지 않을수도 있다.) ------> 클랜배틀(매달 말 5일동안 개최) --------> 이벤트 퀘스트

 

보통 위와같은 순서로 이벤트들이 개최되고 있으니 참고할 것.

 

 

스테이지 스킵기능

플레이타임을 확 줄어주는 편리한 시스템이다. 스테이지 클리어시 별 3개를 획득하면 그 스테이지는 스킵티켓을 이용하여 전투없이 스테이지를 클리어할 수 있는데 위와같이 스테이지를 금방 클리어 할 수 있다. 스킵티켓은 퀘스트 클리어시 일정확률로 획득이 가능하며 그외에 이벤트 퀘스트의 보상개념인 상자뽑기를 통해서도 획득이 가능하다. 게임을 진행하다보면 스킵티켓은 쌓이게 되고 어느순간부터는 스테미나를 스킵티켓으로만 소모해도 유지가 가능해진다.

 

 

 

단점

1. 가챠(뽑기)확률이 낮다. (모든 모바일 가챠게임에 적용되는 항목)

2. 매번 반복되는 이벤트로 인해 지겨움을 느낄때가 많다.

3. 특정캐릭없이는 클랜배틀, PVP 콘텐츠를 제대로 즐기기 어렵다. (특정캐릭들이 대부분 한정캐릭들이다.)

4. 게임재화를 현금으로 구입시, 가격이 비싼편에 속한다. (개인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비싼편에 속한다고 생각한다.)

5. 게임의 용량이 크다. (현재 8기가 가까이 차지한다.)

 

 

 

마무리

이번에는 모바일 게임인 프린세스 커넥트 리다이브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오픈초기부터 시작하여 지금까지 거의 2년 반동안 플레이를 하고 있는데요... 저도 이렇게 오래동안 이 게임을 할지는 상상도 하지 않았습니다. 처음에 이 게임을 접하게 된게 장르가 애니메이션RPG 여서 이런 장르의 게임은 어떤게임일까 하는 호기심 때문이었습니다. 플레이 해보니 타게임에 비하여 많은양의 애니메이션 첨부 및 사소한 부분까지도 신경써서 만든 부분이 있어 나름 신선하게 다가왔던 기억이 있습니다. 하루 요구하는 플레이시간도 적은편이고 이동하면서 간단하게 즐길 수 있어서 하고있습니다만 메인스토리가 점점 루즈해져서 앞으로 계속 하게될지는 잘 모르겠네요 ㅎㅎ;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